냉장고 청소 정리 노하우 및 냉장고 냄새 없애는법!


가족들의 먹을 거리를 보관하는 냉장고는 365일 항상 관리가 필요한 곳이죠. 때문에 오늘은 냉장고 청소 및 냉장고 정리 노하우 및 냉장고 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 냉장고 청소하는 법

냉장고 청소 시에는 뜨거운 물에 적신 행주에 주방세제를 묻혀 냉장고 안을 닦아 준다. 물과 식초를 1:1로 섞은 희석액을 만들어 마른 행주로 닦아 내면 효과적이다. 또한 소주와 식초나 친환경 주방세제를 섞어 청소해도 좋다. 냉장고 청소하는 법 중 냉장고 청소를 효율적으로 끝내는 도구와 세제들을 알아보면 도구로는 매직 블럭이나 극세사 수세미, 마른 헝겊을 기본적으로 준비한다. 음식물 찌꺼기나 오래된 얼룩, 때 등은 쉽게 지워지지 않으므로 적절한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먹을 거리를 보관하는 장소인 만큼 천연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녹차

세제 사용 후 젖은 행주로 여러 번 닦아 내고도 미심쩍다면 마지막 단계에 녹차 티백을 넣고 끓인 물에 행주를 적셔 닦으면 안심이 된답니다.


2.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탈취와 세정 효과를 동시에 지닌 최고의 천연 세제다. 키친타월이나 마른 헝겊에 베이킹 소다를 묻혀 구석구석 닦아 주면 된다.

 

3. 식초

식초를 물에 희석해 마른 헝겊에 묻힌 뒤 구석구석 닦으면 휘발성을 지닌 식초가 증발하는 과정에서 냄새와 세균을 함께 없애 준다.

▣ 냉장고 냄새 없애는법

정리 정돈을 끝낸 뒤 한 가지 더 준비할 것은 다름 아닌 냉장고 탈취다. 냉장고 냄새 없애는 법은 시중에서 파는 제품대신 평상시 쓰고 남은 음식 재료만으로도 향기로운 냉장고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 커피찌꺼기

잡 냄새를 없애 주고 커피 특유의 향긋한 향이 퍼진다. 오목한 컵에 담아 냉장고 도어 선반과 구석에 놓아 두면 된다.

 

▶ 식빵

식빵을 쿠킹호일로 감싸 냉장고 속에 넣어두면 탈취 효과가 뛰어나다.

 

▶ 레몬

생선 비린내를 비롯한 음식 냄새 제거에 도움을 준다. 입구가 넓은 그릇에 먹다 남은 레몬과 물을 함께 넣어 두면 냉장고 냄새가 사라진다.


▶ 양파

냉장고 안에 김치 냄새가 심하게 배었다면, 양파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뒤 마른 행주에 묻혀 내부를 닦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두면 냉장고 특유의 잡 냄새가 사라진다. 그 다음 물을 묻힌 행주로 닦아만 주면 된다.

 


▶ 녹차

우려내고 남은 녹차 티백이나 녹차 잎을 냉장고 구석에 놓아 두면 녹차의 프라보노이드 성분이 냄새를 없애 준다.

 

▶ 숯

숯은 냄새와 노폐물을 흡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때문에 탈취제로 좋으며, 세균 번식도 막아 준다.

 

▶ 쑥

비닐봉지에 쑥을 넣고 입구를 벌려 넣어 두면 냉장고 냄새가 거의 사라진다. 쑥이 마르면 새것으로 교체하면 된다.

▣  냉장고 정리 노하우

1. 검은 봉지를 없애자.

냉장고 정리의 가장 큰 적은 검은 봉지다. 내용물이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냉장고 안을 지저분하게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냉장고를 정리할 때에는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한 용기를 크기 별로 정렬해 수납하는 것이 좋다. 자주 먹는 음식물은 냉장고 위쪽에, 차후에 준비해서 먹을 음식은 아래쪽에 수납하는 것이 좋다.

 

 

2.남은 음식은 냉동 보관하자.

냉장고 정리 중 가장 난감한 부분은 바로 남은 음식을 처리하는 일이다. 이런 경우에는 음식물을 한 번 먹을 양씩 모아서 냉동 보관하면 된다. 특히 음식물을 진공상태로 보관하면 식품 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고 미생물이나 세균의 오염을 막아 맛과 영양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3. 적절한 수납제품을 이용하자.

냉장고 문 쪽은 꼭 필요한 것들로만 수납을 하더라도 꽉 차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캔류와 양념류 등을 위로 쌓을 수 있는 수납제품을 이용하면 공간을 훨씬 넓게 이용할 수 있다.


 

 

4. 온도와의 관계를 생각하자.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할 때 온도에 민감한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구분해 보관해 두면 좋다. 냉장고 문 쪽은 자주 여닫기 때문에 온도에 민감하지 않은 음식을 보관하는 것이 좋다. 반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좋은 음식은 냉장고의 안쪽에 두는 것이 좋다.

 

 

5. 냉장고에 넣기 전 간단한 손질을 하자

정리도 정리지만 냉장고 안 음식들은 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핟. 따라서 신선하게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냉장고에 넣기 전 간단히 손질하면 좋다.

 

 

6. 냉장고에 주소를 정해 주자.

특정 음식을 냉장고의 일정 장소에 두게 되면 음식물을 찾을 때 편리할 뿐만 아니라 냉장고 속의 모습이 머릿속에 남아 물품을 두 번 사는 일이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