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당신을 더 피곤하게 만드는 의외의 음식 6가지



현대인의 가장 큰 질병 중 하나가 바로 만성피로죠 늘 피곤함을 달고 사는 현대인의 삶에서 만성피로의 위험성은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잘 아실 듯 한데요. 만성피로는 성인병과 우울증은 물론이고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건강의 적이기 때이라고 해요. 

그런데 혹시 여러분이 즐겨 먹는 음식 중에 피로감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먼스헬스에서 피곤한 당신을 더 당신을 피곤하게 하는 6가지 음식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혹 만성피로에 지쳤다면 섭취하고 있는 음식부터 한 번 체크 해 보는 건 어떨까요?


1. 바나나(Banana)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인데요. 바나나의 마그네슘 성분은 근육을 이완시켜 낮 시간에는 좋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해요. 잠자리에 들기 전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2. 흰 빵(White Bread)

흰 빵과 흰 쌀밥은 혈당을 빨리 높이는 대신 빨리 분해가 된다고 해요. 반면 곡물 빵과 현미 밥은 소화를 시키는 과정이 상대적으로 느리다고 하는데요. 흰 빵은 몸에서 에너지를 급격히 높였다가 급격히 낮추기 때문에 금새 피로감을 느끼고 에너지가 고갈되는 기분이 들게 한다고 해요. 반대로 곡물 빵과 현미 등은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소화 과정이 늦지만 에너지를 천천히 공급해 주는데요. 결과적으로 피로감을 덜 느끼게 한다고 해요.

3. 붉은 고기(Red Meat)

점심에 스테이크와 햄버거를 먹고 난 뒤 졸음이 쏟아지는 이유는 뭘까요?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유독 붉은 고기를 먹었을 때 좀더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위장이 고기를 소화시키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이런 경우 연어와 같은 생선류를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4. 체리(Cherries)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체리는 멜라토닌 함유량이 높아 천연 수면제로 불리는데요. 사실 체리가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졸리게 만든다고 해요.

5. 단 음식 (Sweets)

음식을 먹은 뒤 후식으로 초콜릿, 과자 등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후식을 먹으면 좋지 않은데요. 설탕은 우리 몸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우리 뇌에서 아미노산 트립토판의 분비를 유도하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졸음을 더 느끼게 된다고 해요. 식사를 하고 어느 정도 소화가 된 이후에 간식을 먹는 것이 피곤감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6. 커피(Coffee)

커피가 피곤감을 더 느끼게 한다는 말은 언뜻 넌센스로 들릴지 모른다고 해요. 하지만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커피와 홍차, 카페인 드링크 등은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을 악순환에 빠지게 만드는데요. 그런 음료의 효과는 1시간에서 1시간 30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커피 대신 신선한 과일과 영양소가 풍부한 식이습관으로 건강 상태를 회복하는 게 오히려 피로를 줄일 수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