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효능

2018. 11. 28. 01:55


오늘은 우유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우유가 당뇨병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질병인 당뇨병은 유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있는 만성질환으로서 심혈관 질환과 신기능장애, 망막병증 등과 같은 수많은 합병증을 동반한다고 해요. 때문에 높은 의료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만만치 않죠. 그런데 우유 효능이 당뇨병 예방에 좋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나와 건강을 위해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우유 효능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는 우유에 포함된 '칼슘'과 '마그네슘'이 당뇨병 발생 억제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혈당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마그네슘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미국의 대규모 코호트 연구인 간호사 건강 연구에서 칼슘과 마그네슘 섭취 수준이 높을수록 당뇨병 발생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뿐만 아니라 우유에 포함된 유단백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과 함께 포만감을 줘 당뇨병의 주요 위험요인인 비만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우유 효능 당뇨병 예방과 더불어 대표적인 우유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위장기관 보호 및 위암 예방에 탁월하다.

우유 속 단백질 성분이 위점액양을 늘려 식이성 스트레스로부터 위장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2. 피부노화를 예방한다.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묵은 각질을 자연스레 탈락시키는 천연보습인자인 우유 속 AHA(Alpha hydroxy acids), 펩타이드, 비타민 E 등의 성분이 피부 표면을 보호하는 각질층인 피부장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피부결을 부드럽게 하고 톤도 밝게 해 준다. 



3. 건강한 모발을 만들어 준다.

AHA 성분은 두피건강에도 효과적이다. 염증이 없는 깔끔한 두피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우유에 풍부한 단백질은 모발을 이루는 주 성분으로써, 유막을 형성해준다.


4. 다이어트에 좋다.

과학적으로 우유는 복부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우유를 거의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우유를 마신 이들의 비만 위험률이 32%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우유 두 잔 정도면 음식으로 칼슘을 보충하기에 충분하다.


6. 술을 마시기 전 우유를 섭취하면 알코올 흡수를 낮출 수 있다.


7. 이 밖에도 우유는 천연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면역 조절제 역할을 하는 유익한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