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도라지 효능과 도라지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도라지는 향긋한 향과 다양한 효능으로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도라지는 다양한 음식 및 간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도라지청, 도라지배즙, 도라지정과 등으로 만들어 먹는데 이는 폐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3~4년 근의 도라지를 약도라지라 부르며 약재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환절기에 기관지에 좋은 차,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단연 도라지가 손에 꼽힐 것입니다. 도라지 효능과 도라지 먹는 법, 도라지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과 함께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라지는 사포닌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효과를 불러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인 도라지는 감기 예방과 해열, 기침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도라지가 면역력 향상을 돕는 이유는 위장관 기관지, 폐 점막 속에 면역물질이 충분해야 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잘 지킬 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안토크산틴 성분이 이런 점막 보호 작용을 돕기 때문에 도라지 섭취는 면역력 향상과 이어지는 것입니다.

도라지 효능 중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항암효과입니다. 도라지 뿌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글루코스 성분은 항암 작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라지를 즙으로 내어 마시는 경우 해독작용은 물론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회복에 효과를 보입니다. 이 외 성인병예방, 노화방지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폐와 기관지를 다스리는 대표 한약재로 쓰여져 왔습니다. 도라지는 뭉친 체액을 제거하고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도라지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고 피로해소 등을 돕는다고 합니다. 

<도라지 먹는법>

도라지는 밥반찬, 즙, 정과 등 다양한 음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오이도라지 무침은 더운 여름철 사라진 입맛을 돋우기 좋은 음식입니다. 도라지는 도라지배즙으로 만드는 경우 감기에 좋은 음식,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기관지가 약한 이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기존의 쓴 맛 때문에 섭취를 어려워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때, 꿀이나 배와 같이 도라지배즙, 도라지정과 등으로 섭취하면 맛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꿀, 배가 도라지에 부족한 칼로리를 보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 청과 정과의 경우 선물용으로도 좋아 많은 이들이 찾고 있는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성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도라지 섭취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와 돼지고기는 궁합이 맞지 않아 함께 먹는다면 도라지 효능을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평소 소화기관이 약한 이들은 배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과다섭취는 금물입니다. 감기기침에 도움이 되는 도라지는 마른기침에는 오히려 안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라지는 담을 말리는 성질이 강해 마른기침 완화에는 더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래를 동반하지 않는 마른기침에는 도라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은 도라지 효능과 도라지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